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카드사 온라인 신청 5부제 기간 안내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카드사 온라인 신청 5부제 기간 안내를 드립니다. 정보를 잘 확인하셔서 놓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카드사 온라인 신청 5부제 기간 안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시행기간
2021.10.1.(금)부터 2개월 간 시행
재원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참여대상
①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②’21년 2분기(4~6월) 중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1)이 있는 자2)
1) 비소비성 지출(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 제외
2) 외국인 포함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지원방식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 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해외 사용액 및 실적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제외) 실적적립 제외 업종 확인
(예시)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3%)을 제외한 50만원의 10%인 5만원 지급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지원한도
1인당 월별 10만원 한도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지급방식
개인이 상생소비지원금 참여 신청 시 지정한 전담카드사*를 통해 캐시백(현금성 충전금) 형태로 지급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전담카드사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총 9개 카드사가 참여신청 접수, 사용실적 합산, 캐시백 산정·지급 등 상생소비지원금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우리카드 |
국민카드 | 하나카드 |
농협카드 |
비씨카드 | 현대카드 |
삼성카드 |
롯데카드 | 신한카드 |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참여 신청
2021.10.1.(금) ~ 2021.11.30.(화)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전담카드사 신청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카드사로 지정1)하여 상생소비지원금 프로그램 참여 신청2)
1) 전담카드사는 사용실적 합산, 캐시백 산정‧지급 등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2) 본인명의 신용‧체크카드로만 신청 가능(법인‧선불‧직불‧가족카드 제외)
ㅇ 10.1(금)부터 첫 1주일간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5부제 운영, 이후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사업기간 전체에 걸쳐 신청 가능
* 카드사용 실적은 신청시기에 관계없이 10.1일 사용분부터 자동 인정
전담카드사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5부제 일정
10.1(금) 10.5(화) 10.6(수) 10.7(목) 10.8(금)
1‧6년생 2‧7년생 3‧8년생 4‧9년생 5‧0년생
ㅇ 9개 카드사 홈페이지·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동시 접수 개시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가능 시간
신청시간 매일 00:00~24:00
※ 23:30~00:30은 신청 불가 평일 09:00~18:00 평일 09:30~15:30
(실적 확인) 전담카드사 지정 이후 카드사 앱‧홈페이지에 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 제공
ㅇ 캐시백 산정의 기준이 되는 2분기 카드 사용실적*은 전담카드사 지정 신청 후 2일 이내 확인 가능
* 당월 카드실적과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
ㅇ 당월 카드사용 실적(누계)* 및 캐시백 발생액(누계)은 고객이 신속히 확인할 수 있도록 일별 업데이트하여 제공
* 총액 및 카드사별 사용액 제공(카드사별 사용실적 확인 가능)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지급
매월 15일
지원금(캐시백) 발생시 다음달 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알림톡 등을 통해 개인별 통지)
10월 실적은 11.15(월), 11월 실적은 12.15(수)에 지급
월간 카드사용액이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3%를 넘지 않은 경우 지원금(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음
* (예시) 10월 카드사용으로 발생한 캐시백 : 11.15(월) 지급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산정 기준
월간 카드사용액이 지난 2분기(4~6월) 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3%가 증가한 경우 초과 사용액의 10%를 지원금으로 산정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
( 2분기 전체 카드사용액 - 해외 사용액 - 실적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 ÷ 3
가족카드 사용액은 본인 회원 실적으로 합산
2분기(4~6월) 전체 카드사용액이 350만원이고, 2분기 중 해외직구 20만원, 보험료 10만원, 대형마트 20만원을 사용한 경우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은 (350만원-20만원-10만원-20만원) / 3개월 = 100만원
월별 카드사용액
( 당월 카드사용액 - 해외 사용액 - 실적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
2분기 카드실적과 당월 카드실적은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
카드사용액 확인‧안내
참여 신청 완료일 기준 2영업일 후부터 전담카드사 홈페이지, 앱에서 제공되는 개인별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 : 신청 기준일 2영업일 이내 확인 가능
당월 카드사용 실적(누계) 및 캐시백 발생액(누계) : 카드사용일로부터 1영업일 이후 확인 가능(일별 업데이트)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지급한도
월 최대 10만원
지원금은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며, 카드 결제 시 우선적으로 차감
정부·지자체 등에서 지급받은 지원금(국민지원금 등)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 차감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사용 방법
신청인이 지정한 전담카드사의 카드로만 사용 가능
여러 장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전담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사용 가능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사용 기한
~ 2022.6.30.(목)
지원금은 지급시기에 관계없이 2022년 6월 30일에 일괄 만료되며, 사용되지 않은 지원금은 소멸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사용처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환급‧양도
지급된 지원금 및 미사용 잔액은 현금 등으로 환급되지 않으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음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반환
지원금을 지급받은 이후 카드결제 취소 등으로 인해 지원금이 과다 지급된 경우 반환 필요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있는 경우 다음달 캐시백에서 차감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 차회 카드사에서 반환 대금 청구
통합 콜센터 (ARS) 운영
1688-0588, 1670-0577
2021.9.27.(월) ~ 2021.12.31.(금)
* 9개 카드사 고객센터와 연계 운영 (운영 시간 : 평일 09:00 ~ 18:00)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기본 방향
소비유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당초 사업목적과 함께 코로나 방역상황 등 최근 여건변화도 고려하여 시행계획 마련한 것입니다.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실적 제외 업종
대형마트대형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 창고형 매장 포함
※ 입점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실적 적립 가능
대형 백화점대형 백화점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 아울렛 포함
※ 입점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실적 적립 가능
복합 쇼핑몰복합 쇼핑몰
롯데, 신세계
※ 입점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실적 적립 가능
면세점면세점
면세점 업체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애플판매전문점, 일렉트로마트
대형 종합 온라인몰대형 종합 온라인몰
쿠팡, G마켓·옥션·G9, 11번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SSG, 롯데온
홈쇼핑홈쇼핑
홈쇼핑 업체 (공영홈쇼핑 제외)
유흥업종유흥업종
단란주점, 유흥주점, 룸살롱 등
사행업종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
기타
신규 자동차(국산·수입)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비소비성 지출**
* 4대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갤러리아) 명품관 입점 브랜드 기준
** 연회비, 세금, 보험,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액, 현금서비스·카드론, 카드수수료 등
※ 참여 카드사 내부 시스템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온·오프라인 거래 모두 실적 적립에서 제외됩니다.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사업목적
코로나로 그간 축적된 가계저축*을 소비로 유도하여, 위축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고 소비회복세 경제전반 확산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추진방향
방역상황 지속, 상생국민지원금 시행*(9.6~) 등 최근의 여건변화를 반영하여 추진방향 설정
* 소상공인·골목상권에 집중 지원(사용처를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한정)
방역상황이 지속되고 있음을 감안, 방역과 경제가 조화될 수 있도록 대면소비와 함께 비대면 소비도 병행 지원
* 방역당국은 방역과 경제 조화 필요성에 공감하며, 비대면 소비 확대 등 방역에 유의한 사업 추진 당부
국민지원금 골목상권 집중 지원으로 일부 코로나 피해업종*이 사용처에서 제외 → 이들을 최대한 포함하도록 사업 설계
* (예) 여행·전시‧공연 등 관련 온라인거래, 영화관, 프랜차이즈 위탁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부 업종을 제한하되, 소비지원금의 특성상* 국민 편의도 함께 고려하여 사용처를 설정
* 국민들 소비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이므로, 과도한 사용처 제한시 참여 부진 가능성
지역경제 활력 제고 & 소비회복세 확산
방역과의 조화 (비대면 소비도 병행 지원)
국민지원금과의 조화 (코로나 피해업종 추가)
국민편의와의 조화 (사용처 확대)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사업 개요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시행시기
10.1일부터 2개월 간 시행
* 재원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사업규모
7천억원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지원대상
❶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❷금년 2분기 중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자
1) 비소비성 지출(연회비·세금·보험료 등) 제외 2) 외국인 포함
(지원방식)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
*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실적제외 업종 사용액 제외)
※ (예시)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3%)을 제외한 50만원의 10%인 5만원 지급
(지원한도) 1인당 월별 10만원 한도
(대상소비) 신용·체크카드 국내 사용액*을 대상으로 하되, 사업취지에 부적합한 일부 업종·품목은 제한(네거티브 방식)
* 해외 카드사용,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 간편결제(은행계좌 연동) 등은 제외
ㅇ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복합몰 포함), 대형 전자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명품전문매장, 신차구입, 유흥업종 등은 제외
* 비소비성 지출(세금·보험 등)을 제외한 카드사용액의 약 80%가 사용처에 해당
(전담기관) 9개 카드사*가 캐시백 산정·지급 등 全 과정 전담 수행
*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사용 절차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자격 확인 각 카드사는 자사고객에 대한 신청자격 점검(연령‧실적) 후 대상자에게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 안내
ㅇ 고객은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직접 확인 가능
* 10.1일부터 확인 가능
(캐시백 수령‧사용) 캐시백 발생시 다음달 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알림톡 등을 통해 개인별 통지)
* 10월 실적은 11.15일, 11월은 12.15일에 각각 캐시백 지급
ㅇ 캐시백 사용처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
*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ㅇ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
* 정부・지자체 등에서 지급받은 지원금(국민지원금 등)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 차감
ㅇ 캐시백 유효기간은 지급시기에 관계없이 ‘22.6.30일 일괄 만료되며, 기한 내에 사용되지 않은 캐시백은 소멸
(캐시백 반환) 캐시백을 지급받은 이후 카드결제 취소 등으로 인해 캐시백이 과다 지급된 경우 반환 필요
* 취소시 반환사유‧반환액 고지, 반환대금 자동이체 등을 통해 국민불편 최소
ㅇ 익월 지급받을 캐시백이 있는 경우, 익월 캐시백에서 차감
ㅇ 익월 지급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 카드사가 반환대금 청구
□ 금일(9.27일)부터 통합 콜센터 가동, 전용 웹페이지 운영 등을 통해 국민들께 사업내용 상세히 안내
상생소비지원금 대표번호(☎1688-0588‧1670-0577)를 운영하고, 카드사 콜센터(10.1일부터 가동)와 역할을 분담*하여 안내
* 대표번호는 ARS 활용하여 기본적 내용 안내, 실적 등 개인별 내용은 카드사로 연결
전용 웹페이지(상생소비지원금.kr)를 통해서는 사업전반에 대한 내용, 사용 가능‧제한 업종 등을 상세히 확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