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근로자 임산부 육아휴직급여 및 출퇴근 시간 변경 제도 안내

제이팸스 2021. 11. 24.

임산부-출산-휴가
임산부-출산-휴가

임신 근로자 임산부 육아휴직급여 및 출퇴근 시간 변경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임신 근로자'도 육아휴직이 가능해 육아휴직급여 신청도 가능해졌고 출퇴근 시간 변경도 탄력적으로 가능하도록 고용부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이 개정되어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임신 근로자 임산부 육아휴직급여 및 출퇴근 시간 변경 제도 안내

오는 19일부터 '임신 근로자'도 육아휴직이 가능하고 이 기간에 대해 육아휴직 급여 금액을 계산해보면 3개월 동안 최대 150만원, 이후에는 120만원까지 육아휴직 급여를 지급한다.

또한 그동안 사각지대였던 임신 12주 이후∼35주 이내 임신 근로자도 하루 근로시간을 유지하면서 출퇴근 시간을 변경하는 근로시간 단축 제도도 활용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는 18일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과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19일부터 '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와 '출퇴근시간 변경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 코로나 백신 지역별 운영 현황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임산부 경제적 지원 서비스 안내

 

임산부 경제적 지원 서비스 안내

임산부 경제적 지원 서비스를 안내해드립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다양한 경제이야기 지금부터 집중해보세요! 임산부 위한 경제 곱하기 TIP을 알려줄게요! 임산부 경제적 지원 서비스 안내 1) 임

docu4me.tistory.com

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

그동안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만 사용할 수 있어 임신 근로자들이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휴직이 필요한 경우 등에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 임신 근로자도 육아휴직이 가능한데, 임신 중 육아휴직을 사용하려는 근로자는 휴직 개시 예정일의 30일 전까지 사업주에게 신청하면 된다.

임신 중 육아휴직은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분할 횟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후 출생한 자녀를 대상으로 남은 육아휴직 기간에 대해서는 2회에 한정해 분할 사용할 수 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온라인 신청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온라인 신청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온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는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 출산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임신

docu4me.tistory.com

▼ 카드사 별 온라인 신청 ▼

우리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임신 근로자 임산부 육아휴직급여

또한 임신 중에 사용한 육아휴직 기간에 대해서도 고용보험기금을 통해 고용보험법에 따른 육아휴직급여를 지급할 예정이다.

육아휴직급여는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받은 경우 고용보험기금으로 1년간 육아휴직 급여를 지급한다. 육아휴직 급여 금액 계산해보면 육아휴직 급여 금액은 3개월 동안은 통상임금의 80%로 최고 월 150만원을, 이후 4개월부터 12개월까지는 50%로 최고 월 120만원이다.

아울러 사업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육아휴직 등 부여 지원금'도 지원하는데, 현재 근로자에게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한 사업주에게는 월 3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 서비스 신청 안내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 서비스 신청 안내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 서비스 신청 안내 해드립니다. 보건복지 ‘영양플러스’ 추천합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 서비스 신청 안내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 서비스는 중

docu4me.tistory.com

임신 근로자 출퇴근 시간 변경 제도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오는 19일부터 임신 근로자는 1일 소정근로시간을 유지하면서 출퇴근 시간을 변경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임신 12주 이내 또는 36주 이후에 있는 여성 근로자는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활용할 수 있었으나, 근로시간 단축을 활용하지 못하는 임신 12주 이후∼35주 이내 임신 근로자는 건강상 피해 발생의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업무시간 변경 개시 예정일 3일 전까지 신청서에 임신 사실 확인을 위한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해 사용자에게 제출하면 출퇴근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

사업주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임신 중인 근로자의 출퇴근시간 변경을 허용해야 하는데, 다만 정상적인 사업 운영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등에는 허용을 예외한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온라인 신청 카드사 별 혜택 정리 및 발급 방법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온라인 신청 카드사 별 혜택 정리 및 발급 방법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온라인 신청 발급을 통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카드 한 장으로 이용 가능하게 됩니다. 카드사 별로 혜택도 확인하시고요 국민행복카드 한 장의

docu4me.tistory.com

🔻 실시간 확진자 이동경로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임신 근로자 임산부 육아휴직급여 및 출퇴근 시간 변경 제도 마무리

황보국 고용부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와 출퇴근 시간 변경 제도의 시행으로 임신 근로자의 건강을 지키고, 경력단절의 걱정을 덜어줌으로써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근로자들이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관련 제도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사업주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