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오미크론 재택치료 확진자의 가족 및 동거인 수칙
코로나 오미크론 재택치료 확진자의 가족 및 동거인 수칙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중 재택치료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은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 할까요? 안내문을 참고해 가족 간 전파를 예방하며 건강을 관리해 주세요!
코로나 오미크론 재택치료 확진자의 가족 및 동거인 수칙
🔻 실시간 확진자 이동경로 🔻
👉제주 |
◆ 코로나 오미크론 재택치료 확진자의 가족 및 동거인 수칙 권고준수기간
예방접종완료 여부에 관계없이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중 재택치료 환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10일
→ 3일 이내 PCR 검사, 음성시 6~7일차에 신속항원검사 권고
- 60세 이상 가족 및 동거인은 3일 이내 PCR 검사, 음성시 6~7일차에 PCR 검사 권고
◆ 10일간의 권고수칙
→ 3일 이내 PCR 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시까지 자택 대기를 권고합니다.
→ 이후에도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여 주시고, 출근 또는 불가피한 외출을 할 경우 ①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착용, ② 타인과의 대면접촉 최소화, ③ 사적 모임 및 고위험시설 방문을 자제합니다.
→ 6~7일차에, 가장 신속하고 접근이 쉬운 방법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으세요.(자가검사 또는 의료기관, 선별진료소 방문)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 재택치료 방법 안내
◆ 가족 간 전파 예방
→ 가족 및 동거인은 확진자와 철저히 공간을 분리하여 생활합니다.
• 확진자와 마주칠 경우, KF94(또는 동급)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합니다.
•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서 식사 및 활동을 절대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환기*와 표면소독(소독티슈 등을 이용)을 자주 실시합니다.
- 하루 최소 3회 이상, 10분 이상 환기, 환기설비가 있을 경우 상시 가동
오미크론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어떻게 쓰는거야? 주의사항은 뭐지?
◆ 건강 관리
→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중 재택치료 환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10일 동안 매일 아침·저녁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발열, 기침 등 증상이 관찰되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합니다.
• 코로나 오미크론 의심증상은 발열(37.5℃),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등입니다.
→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한 경우, 평소 이용하시는 병·의원을 방문하여 필요한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진료 및 약 처방 시 본인부담금 발생함
→ 가족 및 동거인 중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추가 확진자는 새롭게 7일 격리합니다. 첫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중 재택치료 환자 및 다른 가족 및 동거인의 추가격리는 하지 않습니다.
◆ 지진 등 재난이 발생하면 이렇게 하세요!
→ 지진 등 재난 발생 시 재난 대비 국민행동요령(예: 튼튼한 탁자 아래 몸을 보호)에 따릅니다.
→ 재택치료(자가격리) 중에 지진 등 재난 발생으로 집안에서 머무르기 곤란한 경우 외부로 대피할 수 있습니다.
→ 외부로 대피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하신 사항은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에 문의하세요.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댓글